독서,책,서평,리뷰

부자언니 부자연습(유수진) 독서리뷰

몬스터아트 2021. 11. 19. 13:04
728x90

 

부자는 재능이 아니라 연습에서 나온다!


"투자하기 전에 마음부터 다스리자. 투자도 결국 마음이 먼저다. 감정 조절이 안되는 사람은 투자에서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부자 미션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연습을 하자. 고집이 너무 세도 문제지만 재테크를 할 때는 자신의 생각이 뚜렷해야 한다. 언제 남에 말에 잘 휘둘리는가를 떠올려보고 메모하자, 잘못 선택하더라도 왜 그런 선택을 했었는지 앞으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하며 고쳐나가자"

"나를 알아야 롱런할 수 있다. 나의 투자 스타일을 알아야 한다."

"부자 미션 -돈 안 들이고 도서관을 통해 책을 읽어보자. 책 사는데 쓰는 돈도 적지 않다. 좋은 책은 무료로 빌려보고 안 읽는 책은 중고서점에 되팔자."

"통상 경기가 좋아질 거라 예측될 땐 주식, 농산물, 원유, 원자재 같은 실물에 침체가 예측되면 채권이나 금, 달러 같은 안전자산에 투자"

나의 생각

2014년 메르스 때랑 지금 코로나랑 비슷한 상황의 주식시장이 벌어지고 있다. 주식뿐만이 아닌 사회적으로도 비슷하게 되는 거 같은데 정작 다른 점은 전 세계적인 팬데믹이 생기고 다양한 문제와 거리 두기로 인한 사람 간의 언택트가 있지 않을까 싶다.

그 시절 살았던 나로서는 메르스가 있었어도 지금 코로나처럼 많이 제한을 받지는 않았던 걸로 기억을 한다.

그 와중에 이 책에서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마음가짐을 말하고 있다. 투자뿐만이 아닌 부자가 되기 위해 여러 가지를 살펴야 한다는 점, 나를 알아야 한다는 점, 마음을 다스리고 해야 한다는 점이 그렇다.

남에 말에 휘둘리면 본인만의 기준이 없을 테고 이리저리 휩쓸리고 말 것이다. 그리고 발전이 없이 사람이 제자리에서 책임을 지지 않는 그런 상황이 벌어지는 것 같다.

이전 리뷰 책인 직장인 1시간 독서법에서는 책을 지저분하게 읽고 소화하는 책을 구매하는 그런 얘기를 했다면 이 책의 작가는 책을 도서관에 빌려서 읽어라라는 점이다. 디테일에서 차이는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전 작가가 말하는 책에 대한 것보다는 유수진 작가가 말하는 점이 와닿는 게 많았다. 책을 사는 것도 돈이 들고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이용을 하며 저축을 하거나 나에게 투자를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최종 리뷰

부자에 대한 마인드와 자신에 대한 성찰과 반성, 기준을 제시하며 부자는 재능이 아닌 노력을 통해서 연습을 하고 너도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알려주는 책

총점 3.8/5

PS. 부자 미션과 마음을 다스리는 것에 대해서는 책에서 꼭 알고 넘어가자.

728x90